배경 및 목적
- 최근 선박 수주 증가에 비해 부픔 및 원자재를 적재할 수 있는 운송수단 및
노동력의 부족으로 인한 비용이 증가하여, 해당 시제품을 제작함.
- 선박 및 군함의 원자재 및 부품의 경우 운반 수량이 많으며, 운반 시 충격 방지 및 제품을 보호할 수 있는 전용 운송대차가 필요함.
- 스마트 선박에 따른 원자재 및 부품 적용에 따라 기능을 추가하여 제작함.
-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공학과와 산학협력을 통한 애로기술 해결
- 한국해양대학교 해양공학고와 산학협력을 통한 시제품 공동 제작 진행 완료
과제 내용
- KOM(Kick Off Meeting): 본 시제품에 대한 이론적인 설명 및 과제 결과물에
대한 요구사항 전달하며, 학생들에게 설계 관련 교육을 실시함
- 오프라인 미팅으로 주기적인 상황보고, 시제품 설계 및 구조 회의 진행
- 고객사 요청사항을 반영하여 스토퍼 기능 추가 후 보완 설계 진행
- 시제품 설계 도면이 완성품과 일치하도록 상호 검토 진행 완료
- 주요 시제품 검수의 경우 용접의 공차 범위 및 BURR 부분 확인
- 시제품 자체 성능 Test 진행 완료
활용방안 및 기대효과
1. 기존 도면 및 A/L 프로파일 소재로 스토퍼 기능을 추가하였음.
2. 최종 설계도면 및 원자재 사양서 발행 시 기존 초도 제품에서 수정 진행함.
3. 스마트 조선 및 선박 원자재 운송용 시스템 대차의 경우 상판의 PP판 기반으로 두꺼운 가공품을 장착하여 보완 후 시제품 제작 진행
4. 시제품 최종 제작 후 취부 용접 공차 계산 및 BURR 발생 없음.
5. 스토퍼 기능의 경우 슬라이딩 기반 가변 기능을 제어할 수 있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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